녹색으로 세상보기! 6월의 GREEN LENS

2018.07.09 | 행사/교육/공지

GREEN LENS로 세상을 보면 어떻게 보일까요?
매월 산에서, 강에서, 들에서, 또는 회의실(?)에서 고군분투하는 현장의 모습을 생생한 사진으로 보여드립니다!

<플라스틱 어택> #plastic_attack
7월 1일, 40여 명의 시민들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플라스틱 어택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플라스틱 어택’은 장을 본 뒤 불필요한 포장재를 마트에 돌려주는 전세계적 시민 캠페인입니다. 이를 통해 불 필요한 포장재가 얼마나 많은지 확인하고, 제조·유통업체와 관련 정책의 변화를 촉구합니다.
불필요한 속비닐, 개별, 묶음포장 ㅡ포장재는 왜 이리 많은가요?
인체에도 환경에도 안좋은 PVC 재질 포장도 너무 많아요. 유통단계에서 팍팍 줄여주세요!

<4대강사업은 대국민 사기극이다>
지난 7월 4일, 4대강 사업에 대한 4번째 감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홍수와 가뭄 예방, 수질 개선을 내세웠던 ‘4대강 사업’은 국민을 철저하게 배반하고, 기만한 사기였다는 것이 감사원 발표로 명백히 드러났습니다.
녹색연합은 4대강 사업 책임자 이명박과 관련자들이 엄정한 처벌을 받을 때까지 끊임없이 4대강 사업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재자연화 활동을 이어나가겠습니다.
· 정부는 4대강 사업으로 국민을 배신하고, 국익을 짓밟은 잘못을 사죄하라.
· 사업에 관여했던 인사들의 책임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
· 국가 차원의 4대강재자연화위원회를 구성하고, 4대강 재자연화에 지금 당장 돌입하라.

 

<기억하자. 가리왕산- 가리왕산 복원을 위한 국민감사 청구>

6월 9일, 녹색연합 회원들과 함께 찾은 가리왕산 현장은 아찔했습니다.
5월 내린 비로 산사태가 일어나 가리왕산 곳곳이 패이고 쓸리고 무너지고 버려지고, 처참한 모습을 마주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단 며칠의 스키 경기을 위해 국가와 정치, 지방정부,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우리의 크고 소중한 가치를 파헤쳤습니다.
베어진 10만그루 나무들을 다시 되살리지는 못하더라도 더 이상 이렇게 어이없는 환경파괴와 예산낭비를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가리왕산의 복원을 바라는 797명의 시민들의 청구인을 신청받아 6월 28일(목) 11시에 감사원에 공익감사청구 접수를 진행하였습니다.
환경파괴, 예산낭비, 불법행정이 모두 드러난 가리왕산 알파인 스키장 개발사업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청구가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더욱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가 착수된 이후에도 철저한 감사를 통해 위법한 행정과 공무원에 대해 적절한 처벌이 이뤄져 절대로 이후에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관심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녹색의 삶을 위해 직접 행동을 하는 회원과의 만남>
1st. “25분을 위해 100년을 낭비하시겠습니까?”
녹색연합 청소년 회원들이 만나 시민들에게 물었습니다. 최근 쓰레기 대란이라 말할 정도로 큰 문제가 되었던 쓰레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극지과학자 김준태 회원님이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가 남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주셨고, 남극 펭귄의 모습을 직접 찍은 영상으로도 만날수 있어 반가웠습니다.
25분간 쓴 종이컵, 비닐봉지가 100년동안 썩지 않고 쓰레기로 남는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시민 한명한명 만나 쓰레기 문제에 대해 알리고, 쓰레기를 줄이겠다는 약속을 하셨습니다~

2nd. 비닐포장지 한장도 나오지 않는 친환경용품 만들기!
녹색연합 활동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되었어요!
건강한 재료로 만든 친환경 비누로 녹색생활을 시작해보겠습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회원들과의 만남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녹색연합에 오면 좋은 점이 이것뿐이겠습니까~
6월 마지막 날, 함께 한 새내기회원모임의 왁자지껄했던 모습 공유합니다.

 

<설악산을 그대로- 설악산 경관생태조사>

지난 6/8~9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예정지에 생태조사를 다녀왔습니다. 케이블카 예정지에 설치해 놓은 무인카메라를 점검하고 ‘경관생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케이블카가 설악산에 들어서게 되면 생길 경관적인 변화와, 그 변화가 가져올 생태적인 변화요인을 예측해보는 조사입니다. 조사결과는 명확합니다. 케이블카 설치로 설악산의 수려한 경관과 생태계는 파괴될 수 밖에 없고, 이는 다시는 돌이킬 수 없다는 겁니다.
현장조사의 결과들은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취소소송(국립공원계획변경처분무효확인)에서 설악산케이블카 사업의 환경파괴요인들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자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번 조사결과 처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환경훼손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입증하는 조사자료와 보고서는 수 없이 많습니다.
하루빨리 환경부는 무모한 재판을 멈추고, 설악산국립공원현상변경 고시 승인을 철회하길 바랍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